-
오픈소스 컨트리뷰션 아카데미 2023 후기카테고리 없음 2023. 10. 19. 14:07
1. 지원 동기
개발을 진행하다 보면 오픈소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런 오픈소스들이 어떻게 관리되고, 어떻게 개발되어 나가는지 궁금했고 검색하던 와중에 오픈소스 컨트리뷰션 아카데미의 존재에 대해 알게 되었다. 이게 아마 연초인데 꾸준히 지켜보고 있다가 2023년도 오픈소스 컨트리뷰션 아카데미 지원공고가 뜨자마자 지원했다.
2. Azure Function OpenAPI Extension
다양한 오픈소스 팀들이 참여했는데, 나는 그 중에 Azure Function OpenAPI Extension 팀에 지원해 참가했다.
흥미롭고 재밌어 보이는 프로젝트들이 많아서 많은 고민을 했지만, Cloud에도 관심이 있었고 C#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라는 점이 좋아보였다. 그리고 그 때 당시 한창 디자인패턴에 관심이 많을 때라 디자인패턴에 대한 설명이 있는 것도 관심을 이끌었다.
그렇게 Azure Function OpenAPI Extension 팀에 지원했고 운이 좋게도 멘티로 선정될 수 있었다.
3. Challengers 기간(23.07 ~ 23.08)
멘티로 선정되어 처음 발대식에 멘토, 멘티분들과 만나고 매주 화요일마다 미팅을 진행했다.
Challengers 기간에는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 Git, Github Action을 이용한 협업, CI/CD에 대해 멘티들이 배우는 형식이었다.
처음에는 오픈소스 컨트리뷰션이라는 개념 자체에 대해 많이 생소했지만, 멘토분들의 도움덕분에 쉽게 적응할 수 있었다.
4. Masters 기간(23.08 ~ 23.10)
Challengers 기간이 끝나고, Masters 기간이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Issue 해결을 위한 PR을 올리는 과정이 시작되었다.
멘티들은 3팀으로 나누어져서 할당된 Issue들을 해결하기 위해 활동했다.
이 과정에서 운이 좋게도, 리드멘티로 선정되어 활동할 수 있었다.
Master 기간동안 팀원들과 NamingStrategy 관련 Issue를 해결할 수 있었고, 개인적으로도 1개의 Issue를 해결할 수 있었다.
자세한 내용은 따로 작성해 두었기에 링크로 남겨둔다.
개인적으로 해결한 이슈
https://hinmu-programming.tistory.com/18
[OCA] Azure Function Extension OpenAPI Issue
Issue #396 OCA에서 Challenger 과정이 끝나가면서, Issue 하나를 정해 파악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처음 정한 Issue는 #396으로 다음과 같다. https://github.com/Azure/azure-functions-openapi-extension/issues/396 Nullable
hinmu-programming.tistory.com
팀원들과 해결한 이슈
https://hinmu-programming.tistory.com/23
[OCA] Azure Function OpenAPI Issue #485
Challengers 기간이 끝나고, Masters 기간에 들어서면서 팀을 이루어 Issue를 맡아 해결해보는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1. 이슈 파악 https://github.com/Azure/azure-functions-openapi-extension/issues/485 New feature: `JsonSeria
hinmu-programming.tistory.com
5. 후기
OSSCA를 진행하면서 오픈소스 컨트리뷰션을 경험해 보면서, 앞으로도 오픈소스에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오픈소스 관련해서 뿐만 아니라, 뛰어난 멘토분들, 멘티분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개발에 관해 다양한 것들을 알 수 있었던 뜻 깊은 시간이었다.